Blocking Model

퍼스널 컴퓨터에서 클라이언트가 접속해서 지속해서 데이터르 주고 받을때


Non-Blocking Model

AsyncSelec(윈도우), EventSelect  (콘솔,백그라운드)

퍼스널 컴퓨터에서 동작 시키고자 할 때 해당되는 소켓을 가지고 실질적으로 패킷을 주고 받는게

지속적으로 주고 받는게 아니라 단편적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

Overlapped I/O

이벤트 셀렉트처럼 사용  할 수 있다. 폴링에 관한 비용이 들지 않는다.


다수의 CPU를 가지고 있을 때 CPU를 최대한 사용 할 수 있다.
Contex Switching 발생이 하지 않는다.



1. Listen Thread + n개의 Thread(1 Client를 위해 1개의 Thread)

    - Personal Computer상에서 개인 용도의(중요도가 적은) Server를  운용할 때

    - Client와 Server간의 흐름이 지속적일 때

       *소켓 통신외에 다른 작업은 별도의 쓰레드에게 관리를 하자.

장점

     Client 1개와의 통신에 대한 논리만 생각할 수 있게 해 준다.

단점 

    쓰레드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든다.

    context/switching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든다. 

 

 2. AsyncSelect

   - 소켓 통신외에 다른 작업이 병행되어야 할 경우

   - Client와 Server간의 흐름이 단발적일 때 

   - 해당 쓰레드에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window가 존재할 때 

      *눈에 보이지 않는 빈껍데기 msessage window여도 상관 없음 

장점

     소켓 통신을 위한 별도의 쓰레드 자원을 사용하는 비용이 필요없다.

     받은 패킷 종류에 따라 나누어서 해당 패킷에 대해서 작성을 해 나갈 수 있다.

단점  

    패킷 처리에 드는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에 비효율적이 될 수 있다.    

   받은 패킷 종류에 따라 나누어서 해당 패킷에 대해서 작성을 하지 않으면 비효율적이 될 수 있다.

    다수의 CPU를 장착한 시스템에서 모든 CPU를 사용하지 않게 된다. 

 

3. EventSelect

   - 소켓 통신외에 다른 작업이 병행되어야 할 경우

   - Client와 Server간의 흐름이 단발적일 때 

   - 해당 쓰레드에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window가 존재하지 않을 때 

장점

     소켓 통신을 위한 별도의 쓰레드 자원을 사용하는 비용이 필요없다.

     받은 패킷 종류에 따라 나누어서 해당 패킷에 대해서 작성을 해 나갈 수 있다.

단점  

    패킷 처리에 드는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에 비효율적이 될 수 있다.    

    어느 정도의 Polling이 따르게 된다. 

   받은 패킷 종류에 따라 나누어서 해당 패킷에 대해서 작성을 하지 않으면 비효율적이 될 수 있다.

    다수의 CPU를 장착한 시스템에서 모든 CPU를 사용하지 않게 된다. 

 

4. Overlapped I/O

    - Personal Computer상에서 Server를  운용할 때

    * 소켓 통신외에 다른 작업이 병행되어야 될 경우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거나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.

 

장점

     소켓 통신을 위한 별도의 쓰레드 자원을 사용하는 비용이 적게 든다.

     비동기 소켓 통신이기 때문에 많은 client에 많은 패킷 흐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 

단점  

    다수의 CPU를 장착한 시스템에서 모든 CPU를 사용하지 않게 된다. 

  

5. IOCP

    - Server System에 O/S가 Windows O/S일 경우

    - 다른 응용이 동작할 개연성이 매우 적을 경우 

장점

    다수의 CPU를 장착한 시스템에서 모든 CPU를 Full로 사용할 수 있다.

단점  

    CPU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이 많을 경우 큰 이득이 없다.




출처 http://cafe.daum.net/sbehclu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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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아몰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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